티모시 샬라메와 배우들의 "열정적인 연기와 매혹적인 음악"에도 불구하고, 제임스 맨골드 감독의 딜런 전기 영화는 실망스러울 정도로 야심 차지 않다.
밥 딜런은 자기 신화화의 달인입니다. 수십 년 전 그는 뛰어난 수수께끼 같은 이미지를 만들어냈고, 그로 인해 영화 제작자들이 자신의 해석을 투사할 수 있는 이상적인 캔버스가 되었습니다. 토드 헤인스의 I'm Not There(2007)는 6개의 허구적 변형을 만들어냈고, 마틴 스콜세지는 같은 이름의 그의 투어에 대한 모의 다큐멘터리인 Rolling Thunder Revue(1975)에서 딜런 주위를 장난스럽게 춤추었고, 코언 형제는 Inside Llewyn Davis(2013)에서 딜런과 비슷한 음악가(동시대의 데이브 반 롱크를 느슨하게 기반으로 함)를 만들어냈습니다. 이 모든 영화들은 티모시 샬라메가 1961년 그리니치 빌리지에 도착한 딜런부터 명성을 얻고, 1965년 어쿠스틱 포크에서 전자 악기로 문화를 흔드는 딜런을 연기한, 오랫동안 기대를 모았던 A Complete Unknown보다 더욱 공감되고 창의적이다. 제임스 맨골드 감독은 전기 영화를 만들지 않는다고 주장했지만 , 그는 정확히 그런 영화를 만들어냈다. 역동적인 연기와 거부할 수 없는 음악으로 활력을 얻었지만, 안전하고 상상력이 부족한 각본으로 인해 밋밋해진, 호감적이지만 실망스럽게도 관습적인 영화다.
Dylan 자신은 이 프로젝트를 승인했고, Mangold가 시나리오를 쓰는 동안 그를 만났다(Jay Cocks의 이전 시나리오 기반). Dylan은 최근 X에 이 영화에 대해 게시하기도 했다 : "Timmy는 훌륭한 배우니까 그가 나로서 완벽하게 믿을 수 있을 거라고 확신해. 아니면 더 어린 나로서. 아니면 다른 나로서." A Complete Unknown에서 놓친, 카멜레온 같은 페르소나를 투사한 순수한 Dylanesque 진술이다.
다행히도, 티미 는 이 영화에서보다 더 뛰어나고 완벽하게 믿을 만하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 그는 노래하고 기타와 하모니카를 쉽게 연주하며, 딜런의 철저히 설득력 있는 아바타를 만들어냅니다. 19세에 그는 미네소타에서 곧장 뉴욕에 도착하여 배낭과 기타를 들고, 이 이야기에서 곧 재향군인 병원에 있는 우상인 우디 거스리를 방문합니다. (병원 방문은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이 영화는 타임라인과 사건을 축소하지만 일반적으로 사실에 의존합니다.)
Guthrie를 위해 작곡한 노래를 부르는 Chalamet는 속눈썹 아래에서 부끄러워하며 바라보며 Dylan의 목소리에 쉰 목소리를 드러냅니다. 그는 젊은 Dylan의 약간의 불확실성과 우상을 위해 공연할 용기를 암시합니다. Scoot McNairy는 말을 잃었지만 눈에 불꽃이 있는 Guthrie 역을 맡아 가슴 아프고 역동적입니다. Edward Norton은 그 순간 우연히 방문한 Pete Seeger 역을 교활하게 연기하며 Dylan을 보호합니다. 영화가 진행되면서 Norton은 Dylan이 Seeger에게 불러일으키는 질투심이 섞인 존경심을 포착하는 데 특히 능숙하며, Dylan의 음악이 바뀌기 시작하면서 자비심이 엄격한 비난으로 바뀝니다. 다른 모든 조연 배우와 마찬가지로 Norton은 자신의 노래를 인상적으로 부릅니다. 그리고 이 영화는 딜런이 살았던 시대의 음악적 풍경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묘사한다. 시거가 밴조를 연주하며 부르는 구스리의 ' This Land is Your Land' 버전이 구현하는 진지하고 오래된 전통 말이다 .
자신의 신화를 꾸며내고, 블루스 뮤지션으로부터 팁을 얻기 위해 전국을 돌아다니는 음유시인이라는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것은 Dylan의 필수적인 부분이며, 야심찬 영화라면 암시하는 것 이상의 역할을 할 것입니다.
Mangold(Johnny Cash와 June Carter의 전기 영화 Walk the Line을 감독)는 Dylan을 설명하려고 하지 않을 만큼 똑똑해서, 이 영화는 그를 외부에서, 다른 사람의 눈을 통해 바라봅니다. 그래서 창작 과정을 묘사하는 으스스한 장면은 없습니다. 노래는 거의 완벽하게 구성되어 화면에 나오고, Chalamet는 Blowin' in the Wind와 The Times They Are A-Changin'을 연주할 충분한 시간을 얻습니다. 하지만 그런 접근 방식은 또한 영화를 숫자에 따라, 형식적으로 느끼게 만듭니다. 특히 그의 초기 경력의 장면을 걸어가는 첫 시간 동안 말입니다. 요람에서 지금까지의 접근 방식이 아닌 삶의 한 조각에 초점을 맞춘다고 해서 전기 영화의 진부한 진부함을 피할 수는 없습니다. 여기에는 젊은 Dylan이 오픈 마이크 밤에 공연할 때 경외감을 느끼며 바라보는 청취자들의 엉터리 반응 장면이 엄청나게 많고, 쿠바 미사일 위기나 워싱턴 대행진에서 노래하는 Dylan에 대한 뉴스를 흑백 텔레비전으로 엿보는 장면이 포함됩니다.
조안 바에즈 역을 맡은 모니카 바바로의 일은 샬라메만큼이나 어려운데, 매우 친숙한 인물을 연기하는 데 있어서 그녀는 완벽하게 해냅니다. 그녀는 바에즈만큼 뛰어난 목소리의 선명함을 가지고 있으며, 바에즈와 딜런의 관계가 무대에서 듀엣으로, 그리고 이따금씩 로맨스로 펼쳐지는 동안 감동적인 존재감을 보여줍니다. 재능과 고집이 잘 어울리는 바에즈는 딜런의 허세를 지적할 만큼 강하고, 카니발과 함께 여행을 다녔고 위글풋이라는 카우보이에게 기타 코드를 배웠다는 그의 주장에 웃습니다. 샬라메와 바바로는 그들에게 훌륭한 케미를 선사합니다. ( 그 관계에 대한 영화는 제가 보고 싶은 영화 중 하나입니다.)
엘 패닝은 실비 루소 역을 맡아야 할 일이 적습니다. 실비 루소는 당시 딜런의 여자친구였던 실제 수지 로톨로를 기반으로 했으며, 조안과 다른 사람들과 겹치는데, 그녀는 잘 알고 있었습니다. 두 장면에서 실비의 눈은 조안에게 밥을 잃음을 깨닫고 눈물로 가득 찹니다. 눈물이 나는 장면이 너무 많지만, 패닝의 연기가 너무 자연스러워서 그 장면들을 잘 소화합니다.
실비가 밥의 과거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고 불평하자, 그는 "사람들은 과거를 만들어내, 실비! 그들은 원하는 것을 기억하고 나머지는 잊어버려"라고 소리친다. 그 대사는 예고편에 나오고, 영화 자체에는 그 주제가 그다지 많이 나오지 않는다. 영화가 약속을 어기는 또 다른 방식이다. 자신의 신화를 꾸며내고, 블루스 뮤지션에게서 팁을 얻기 위해 전국을 돌아다니는 음유시인이라는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것은 딜런의 필수적인 부분이며, 야심찬 영화라면 암시하는 것 이상을 할 것이다.
영화는 그가 유명해지고 음악적으로 틀에 갇히는 것을 거부한 후, 후반에 마침내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그의 외모가 바뀌고, 그는 엉뚱한 머리, 검은 안경, 냉소적인 어조의 딜런이 되었습니다. 명성에 갇힌 캐릭터는 더욱 까다로워지고 훨씬 더 흥미로워집니다. 우리는 그가 스튜디오에서 Like a Rolling Stone을 녹음하고 전기 기타와 록 사운드를 더하는 것을 봅니다. 이 영화는 1965년 Newport Folk Festival에서의 유명한 공연과 그의 Maggie's Farm과 Like a Rolling Stone의 전기 버전이 Seeger를 포함한 포크 순수주의자들을 공포에 떨게 했을 때의 격동적인 반응을 재현합니다.
샬라메는 딜런의 눈에 도전적인 표정을 지으며, 이후의 장면에서 그의 불안함을 생생하게 표현하고, 음악적으로나 세대의 대변인으로서 대중의 가정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줍니다. 마침내 억제할 수 없는 에너지를 느낄 수 있으며, 이는 영화 내내 존재했어야 합니다.
★★★☆☆
A Complete Unknown은 미국에서는 12월 25일, 영국에서는 2025년 1월 17일에 개봉됩니다.
감독: 제임스 맨골드
출연 : 티모시 샬라메, 엘르 패닝, 모니카 바바로, 에드워드 노튼
러닝타임 : 2시간 21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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