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에세이

10대 팝스타에 대한 금지 조치가 필요한가?

러블리뷰어 2024. 12. 17. 10:36


리엄 페인이 31세의 나이로 사망한 후, 음악 산업 관계자들은 어린 나이에 명성을 얻은 아티스트에 대한 보호 의무에 대해 논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일부는 전면적인 금지가 해결책이 될 수도 있다고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10월 16일 One Directon 가수 Liam Payne의 사망 이후 추모의 말이 쏟아지면서 음악 산업의 책략은 잠시 멈췄습니다. 어린 나이에 엄청난 명성을 얻은 또 다른 음악가가 있었습니다. Payne은 2010년 영국 리얼리티 TV 경연 프로그램인 The X Factor에서 보이 밴드를 결성했을 때 16살이었습니다. 이는 그의 정신 건강에 파괴적인 영향을 미쳤고, 자가 치료를 위해 술과 약물을 사용했습니다.

2019년 Esquire Middle East 와의 인터뷰에서 Payne은 끊임없이 전 세계 대중의 감시를 받는 것에 대한 압박감을 설명했습니다. "대부분 정신적으로 어려움을 겪습니다. 준비하는 것과 항상 사진을 찍힐지도 모른다는 것을 알고 있는 것입니다. 집에서 나가고 싶지 않은 날이 있습니다. 그저 가게에 가는 것일지라도... 제가 옳은 일을 하고 있는지 아닌지 알 수 없어서 땀을 흘립니다." 그는 "불행히도 이 업계의 모든 사람에게 그런 일이 일어납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영국의 작곡가 가이 챔버스는 페인의 이야기와 그의 전 장기 음악 파트너인 로비 윌리엄스의 이야기 사이에 불안한 유사점을 보았습니다. 로비 윌리엄스는 1990년 16세의 나이로 보이 밴드 Take That에 합류했습니다. 윌리엄스는 경력 초기에 쇠약해지는 공황 발작을 겪었고, 이는 또한 자신의 잘 알려진 중독 문제로 이어졌습니다. 2022년 DJ 스콧 밀스와의 인터뷰 에서 윌리엄스는 그 당시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저는] 낙제한 GCSE를 치르고 있었는데, 갑자기 일본에 가서 3,000명의 팬이 밖에 있었고, 그런 일이 우리가 가는 곳마다 일어났습니다. 안전하지 않았고 초현실적이었고, 제 삶에 대처하기 위해 섭취한 것과 제 몸과 마음이 반응하는 방식이 잘 어울리지 않았습니다."

Payne이 죽은 지 며칠 후, The Observer 와의 인터뷰에서 Chambers는 18세 미만의 어린이가 팝스타가 되는 것을 금지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그는 "16세를 그런 어른의 세계에 두는 것은 잠재적으로 정말 해롭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Robbie의 경우 Take That에서 십 대 소년들을 돌볼 적절한 보호 장치가 없었다는 것을 압니다. 오래전 일이지만, 저는 변화의 조짐을 크게 보지 못했습니다. 제가 관찰한 바에 따르면, 대형 TV 탤런트 쇼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실제로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것은 아닙니다. 저는 사람들이 18세가 될 때까지 보이 밴드에 참여해서는 안 되며, 업계도 그것을 고수해야 한다고 제안하고 싶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1990년 16세의 나이로 Take That에 합류한 로비 윌리엄스는 극심한 공황 발작과 중독 문제로 고통받았습니다(출처: Getty Images)게티 이미지
1990년 16세의 나이로 Take That에 합류한 Robbie Williams는 극심한 공황 발작과 중독 문제로 고통받았습니다. (출처: Getty Images)
확실히 흥미로운 제안입니다. 어린 나이에 명성을 얻은 또 다른 문제적 아티스트가 충격적으로 죽을 때마다 음악 산업에서 "뭔가 바뀌어야 한다"는 소문이 돌지만, 그런 다음에는 다시 평소처럼 사업으로 돌아갑니다. 15 세에 Brit School 에서 공부 하고 19세에 처음 레코드 레이블과 계약한 Amy Winehouse는 음악 경력에서 놀라운 성공을 거두었지만, 젊은 여성 유명인으로서 언론의 외상적 대우를 받았고 중독 문제로 고민했습니다. 그녀는 2011년 27세의 나이로 알코올 중독으로 사망했습니다.

스웨덴의 DJ 아비치 (본명 팀 버글링)는 17세부터 댄스 곡을 발표해왔고, 2017년 다큐멘터리 Avicii: True Stories에서 극심한 투어 일정과 함께 불안에 대한 자신의 경험을 기록했습니다. 그는 아편과 알코올 중독으로 고생하다가 2018년 28세의 나이로 자살했습니다. 9세의 나이로 첫 앨범을 발표한 에런 카터는 남은 어린 시절 동안 괴로운 시간을 보냈고, 약물 남용 문제가 있었으며, 2019년 정신 분열증과 조울증 진단을 받았고, 2022년 34세의 나이로 우발적인 약물 과용으로 사망했습니다. 2024년 현재, 젊은 음악 스타에 대한 보호 또는 보살핌 의무와 관련하여 개선된 점이 있을까요?

'손상적인 순환'
어린 나이에 명성을 얻는 것의 영향은 심리학자 아디 자페 박사가 수년간 미국에서 음악가, 배우, DJ를 치료하면서 마주친 것입니다. 특히 걱정스러운 점은 이 젊은이들이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대처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성인 세계에 놓여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런 젊고, 창의적이며, 종종 수줍고 내성적인 예술적 마인드를 남겨두고," 그는 BBC에 말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들을 엄청나게 인센티브가 부여된 자본주의적 시스템에 의해 운영하는데, 많은 사람들이 많은 돈을 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처음에는 매력적이고, 파티는 훌륭하고, 당신을 만나러 온 유명인사들도 훌륭합니다. 당신은 이런 환상적인 삶을 살 수 있지만, 우리가 보았듯이, 우리가 아는 많은 아티스트들이 있고, 우리가 아는 음악가들이 있고, 그들은 어려움을 겪고 같은 기계에 갇혀 있습니다."

19세의 나이로 처음 계약한 에이미 와인하우스는 언론으로부터 트라우마를 겪었다(출처: 게티 이미지)게티 이미지
19세의 나이로 처음 계약한 에이미 와인하우스는 언론으로부터 트라우마를 겪었다(출처: 게티 이미지)
"저는 1년에 약 150~200회의 공연 일정을 가진 아티스트들과 작업했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즉, 사실상 일년 내내 매일 셔틀, 버스, 비행기에 탑승해야 합니다. 그들은 안정적인 가정 환경이 없고, 끊임없이 변화하고 완전히 다른 시간대에 있으며, 공연을 해야 하지만, 다음 공연을 위해 비행기에서 잠을 자야 합니다. 이 청소년들은 공연을 위해 수면제와 각성제에 의존하기 시작하고, 부적절하지만 필요한 습관의 엄청나게 해로운 순환이 됩니다."

인간의 뇌는 어린 시절과 청소년기에 걸쳐 지속적으로 발달합니다 . 즉, 팝스타의 삶에서 극심한 압박과 엄청난 업무량에 더 취약하다는 의미입니다. 재피는 "아이들은 이런 [엄격한 업무 일정]을 매일매일 수행할 만큼 회복력이 충분히 형성되지 않았습니다. 이 아이들이 요구하는 빈도로 공연할 때는 자신의 정신 건강 기능 수준에 관계없이 공연을 위한 에너지를 켤 의향이 있어야 합니다. 감정적 노동, 피로가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또한 그는 그들이 다른 중요한 발달 단계를 놓친다고 말합니다. "어린 연령대에서는 사회적 연결이 중요하고 현실은 그런 식으로 각광을 받게 되면 엄청나게 고립되고 사회적 삶이 거의 앗아간다는 것입니다." Payne은 이전에 길 위에서의 외로움이 알코올 의존으로 이어졌다고 말하며 CEO 팟캐스트의 일기에 이렇게 말했습니다 . "우리가 밴드에 있을 때, 우리를 안전하게 지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것이 얼마나 커졌는지 때문에, 우리를 방에 가두는 것이었고, 물론 방에는 무엇이 있었을까요? 미니바. 그래서 어느 순간, '음, 나는 한 사람을 위한 파티를 열 거야'라고 생각했고, 그것이 내 인생의 여러 해 동안 계속된 것 같았습니다."

그는 "이 문제에 대해 누군가와 이야기를 나누었고, 아동 발달에서 청소년 시절에 필요한 것은 선택할 수 있는 자유와 무언가를 할 수 있는 자유입니다... 우리는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할 수 있었지만, 외부에서 보면 밤에는 항상 방에 갇혀 있었고, 그러면 차, 호텔 방, 무대, 노래, 잠긴 채로 지냈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변화를 위한 호소
음악계에서 일하는 정신적 부담은 젊은 아티스트들에게 널리 퍼진 문제로, 2019년 연구 에서 18~25세 뮤지션의 80%가 부정적인 정신 건강 문제가 있다고 답했으며, 가장 흔한 문제는 불안과 우울증이었다. 그리고 상업적으로 성공한 스타의 경우, 일부는 알코올과 약물과 같은 건강에 해로운 대처 메커니즘에 의존하여 헤드라인과 소셜 미디어 담론의 소재가 되어 대중의 위기를 겪을 수 있으므로 추가적인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자페는 "젊은이들은 대중 무대가 아니라도 넘어지고 비틀거리며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18세 미만의 어린이가 음악 산업에 진입하는 것을 막는 것은 확실히 예방적 조치 중 하나이지만, 청소년을 팝계에서 배제하려는 챔버스의 아이디어가 실제로 효과가 있을까요? 전 팝 음악 매니저이자 스파이스 걸스의 제작자인 크리스 허버트는 회의적입니다. 그는 BBC에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일하기 위한 최소 연령 기준을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지 솔직히 이해할 수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모든 연령대의 성공적인 스타를 배출한 오랜 역사가 있으며, 공감할 수 있는 아티스트를 원하는 젊은 시장은 항상 있을 것입니다."

젊은 예술가와 그들의 보호자들은 명성과 함께 오는 위험과 보상에 대해 완전히 알고 인식해야 합니다. – Chris Herbert
하지만, 크리에이티브가 자신의 음악을 대중에게 공개 공연할 때 공정한 대가를 받도록 보장하는 음악 회사인 Audoo 의 이사회에 있는 허버트는 업계 운영 방식의 변화를 요구했습니다. 그는 "이를 막기 위해 노력하는 것보다," "답은 젊은 아티스트를 위한 올바른 교육과 지원을 만들고 업계를 더 투명한 곳으로 만드는 데에 있어야 합니다. 젊은 아티스트와 그들의 보호자는 명성과 함께 오는 위험과 보상에 대해 충분히 알고 인식해야 하며, 업계는 훈련된 보호자, 상담사, 사교적인 근무 시간, 식사 휴식, 정기적인 휴식 시간을 포함하여 아티스트 주변에 적절한 구조적 지원을 제공해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영국에서 16세까지의 학생은 아동 공연 허가법 에 의해 보호를 받는데 , 이 법은 대중이나 TV에서 공연하는 아동이 엔터테인먼트 산업 내에서 "건강, 복지 및 친절한 대우"를 보장하기 위해 지방 자치 단체에 공연 허가를 신청해야 한다고 규정합니다. 그러나 16세가 학교를 졸업할 나이가 되면 이 규정은 중단되므로 16세와 17세는 이러한 복지 규칙의 적용을 받지 못하고 쉽게 소외될 수 있습니다. 특히 주변 팀이 아티스트의 복지보다 이익이 우선인 다른 의제를 위해 일하는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전국 아동 취업 및 엔터테인먼트 네트워크 회장인 에드 매기는 BBC에 이렇게 말했습니다. "의무 교육을 마친 16세와 17세 청소년은 법률의 보호를 받지 못하므로 대신 이들을 돌보는 책임은 제작사, 에이전트, 부모에게 있습니다. 이들은 결국 아직 어린이이기 때문에 부모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현재 자녀가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진출할 때 부모가 생각해야 할 사항, 즉 안전, 해외 여행, 자녀의 복지를 누가 돌볼 것인가에 대한 가이드를 만들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각 주마다 아동 배우에 대한 법률이 다르지만, 캘리포니아에서는 이 법률이 매우 광범위합니다. 예를 들어, 16세 아동은 학교에서 하루에 최대 6시간 만 일할 수 있으며 , 하루에 최소 1시간의 "휴식과 오락"이 허용됩니다. 하지만 재피가 지적했듯이, 음악 산업에서 청소년을 위한 동등한 법률은 없습니다. 그는 "우리는 스스로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없는 미성년자에게 더 책임감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저는 또한 이 청소년들과 협력하여 그들이 스스로의 경계를 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린 나이에 커리어를 시작했다면 통제력이 없다고 느끼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들이 통제력을 갖고 자신의 웰빙을 더욱 충분히 돌볼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그는 이것이 사후 관리에도 적용되어야 하며, 즉각적인 명성의 폭발 이후 "실제 삶"으로의 전환을 도와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가수에서 배우로 전향한 릴리 앨런은 17세의 나이에 영국의 한 음반사와 처음 계약을 맺었고, 그 후로 2018년 회고록 My Thoughts Exactly에서 2000년대에 젊은 여성 가수로서 겪은 트라우마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BBC Sounds 팟캐스트 Miss Me?의 가장 최근 에피소드에서 그녀는 공동 진행자인 미키타 올리버와 음악계에서 일하는 취약한 젊은이들의 문제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그것은 젊은 아티스트에 대한 지원에 대한 의문을 제기합니다. 누가 그들로부터 이익을 얻습니까? 그것은 이익과 이익 마진에 대한 것이고, 저는 이 사람들이 모든 노력을 기울이는 사람들의 복지에 대해 반드시 신경 쓰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제 경험에 따르면," 그녀는 덧붙여 말했습니다. "음악으로 가장 많은 돈을 버는 사람들은 출판사와 대형 음반사입니다. [그런 다음] 나가서 일을 하고, 작품을 홍보하고, 공연하고, 작곡하는 사람들이 있고, 이런 대기업들이 모든 돈을 가져갑니다. 하지만 그들은 아티스트의 고용주가 아닙니다. 아티스트는 프리랜서이고, 이런 음반 회사와 출판사, 그리고 다른 사람들로부터 라이선스를 받은 독립적인 단체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모든 사람이 자영업이기 때문에 보살핌의 의무가 없습니다. 인사부에 접근할 수 없으므로 음반 회사에서 일하는데 누군가가 당신을 성적으로 폭행하거나, 누군가가 당신에게 약물을 제공하고 당신을 불편하게 만든다면, 당신은 음반 회사의 직원이기 때문에 보호를 받습니다. 하지만 아티스트는 자영업이기 때문에 보호를 받지 못하고, 음반 회사의 라이선스를 받았습니다."

그녀는 이를 바로잡을 방법에 대한 자신의 제안은 "아마도 해결책은 이런 것들이 작동하는 방식을 완전히 재구성하여 아티스트가 직원이 되고, 따라서 음반 회사가 더 많은 보살핌 의무를 지니게 하는 것일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소셜 미디어와 24시간 뉴스 사이클, 그 어느 때보다 많은 노출과 접근성으로 대중의 눈에 띄게 되는 것은 나이와 관계없이 거의 해롭다고 생각합니다. – Adi Jaffe 박사
크리스 허버트는 또한 업계의 작동 방식에 대해 솔직하게 말하는 것이 일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이러한 외부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과 함께, 우리는 젊은 아티스트들에게 재정 관리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고 이러한 논의에 대한 투명성을 높여 그들이 효과적으로 자신을 옹호하는 데 필요한 도구를 갖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자페는 잠재적으로 젊은 사람들이 대중에게 노출되는 것을 막는 이니셔티브를 지지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는 2024년 이후의 유명인의 해로운 본질은 18세가 넘은 사람들에게도 지속 불가능하다고 지적합니다. 그는 "그 수준의 대중적 가시성에 노출되는 것"이라고 말하며, "소셜 미디어와 24시간 뉴스 주기, 그 어느 때보다 많은 노출과 접근성을 감안할 때 대중의 눈에 띄는 것은 나이와 관계없이 거의 해롭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합니다.

챔버스의 아이디어가 실제로 실행 가능한지 여부와 관계없이 많은 사람들은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미래의 비극을 예방하기 위해 추가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허버트는 "음악 산업은 사상자로 가득 차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명성과 부의 압력으로 인해 유명한 스타를 비극적으로 잃고 있으며, 이런 일이 일어날 때마다 우리 모두는 변화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냉정한 생각의 순간을 갖습니다. 그러나 조만간 우리는 예전의 방식으로 돌아가는 것 같습니다.

"저는 우리가 정신 건강 문제를 파악하고 이에 대해 논의하는 데 있어 나아지고 있다고 생각하며, 때때로 약간의 지원을 제공하고 있지만, 아직은 충분하지 않습니다."